본문 바로가기

PC & IT/PC 프로그램

loudness equalization 설정법과 장단점 요약

loudness equalization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은 최근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으로 인해 많이 사용되는 음향 효과 중 하나입니다. 해당 음향 효과를 설정할 경우에는 그동안 잘 들리지 않았던 발소리, 배경음 소리 (빗소리, 바람소리, 차소리 등) 등이 훨씬 더 잘들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loudness equalization는 장단점이 명확한 음향 효과이므로 호불호가 갈리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본문의 설명을 참고하여 설정해보신 후 취향에 따라 활성화 & 비활성화하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loudness equalization

 

loudness equalizationloudness equalization

 

 

loudness equalization

 

1. 바탕 화면 우측 아래에 위치한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 합니다. 그 후 재생 장치(P)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여러가지 재생 장치에서 현재 사용중인 스피커나 헤드셋 장치(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초록색 체크표시가 되어 있는 것이 현재 사용중인 재생 장치입니다. 재생 장치를 선택하신 후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스피커 속성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Enhancements를 선택하신 후 loudness equalization에 체크표시하고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loudness equalization은 PC에서 송출되는 음량들의 크기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FPS에서 가장 크게 들리는 것이 총소리였다면 이보다 작게 들리던 발소리, 배경음 소리와 비슷한 크기로 조절해주는 것이죠. 덕분에 작게 들리던 소리는 크게 들리고 크게 들리던 소리는 오히려 작게 들리는 단점 아닌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는 개인 취향에 따라서 선호하는 경우도, 선호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